2023년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성과공유회

2024-01-02

평생교육, 빛나는 성과! 더 나은 도약!


2023년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제3차 임시총회·성과공유연수가 지난 12월 11~12일 양일간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평생교육, 빛나는 성과! 더 나은 도약!’이라는 주제로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발전 방안 논의와 우수사례 공유를 위해 개최됐다.



전국의 시·도평생교육진흥원장은 물론 평생교육진흥원 종사자들까지 약 1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자리에는 △2023년 제3차 임시총회 △2023년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성과 공유 △2023년 평생학습e음 성과보고 등 평생교육의 현안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여러 내용이 있었다.


제3차 임시총회에서는 안건 심의 및 논의에 앞서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10기 임원진에게 공로패를 전달하는 자리가 있었다. 제10대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장을 역임한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고석규 원장은 회장 임기 동안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평생교육을 목표로 보편적인 평생학습 체계를 만들기 위해 ‘평생교육의 보편화’를 강조해왔다.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는 시도평생교육진흥원 간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해 평생교육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협의체로,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설치된 평생교육진흥원들이 함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2023년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성과공유회에서는 △2023년 사업운영 우수사례(충남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구축사업) △2023년 경영평가 우수사례(조직문화지수 개발 및 운영) △2024년 혁신 주력사업(인천형 시민교수 인증제)가 소개되었다.


2023년 사업운영 우수사례로 충남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문영은 선임)의 ▲충남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구축사업이 뽑혔다. 충남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은 마을 지원사업의 한계에 대한 해결책으로 근거리 평생학습 기관의 필요성을 느끼고, 읍면동에서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 평생학습 거점 공간인 ‘충남읍·면·동평생학습센터’를 구축했다. 또한, 실제 현장에 평생교육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전문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도 우수사례로 선정된 이유 중 하나였다.


2023년 경영평가 우수사례로는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강성규 팀장)의 ▲조직문화지수 개발 및 운영(직원들이 만든 ‘진흥원 일 잘하는 법 10’)이 소개되었다.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조직 내부의 공감대 문화 형성 기준의 필요성, 직원 상호간의 이질감 문화요소 제거 장치 필요성, 조직구성원의 의식화와 내재화 수준 지표 개발의 필요성 등을 느끼고 조직문화지수를 개발했다. 직원들이 직접 만든 조직문화 지표를 통해 모든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를 이끌어내고 기관의 특수성까지 살리는 조직관리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2024년 혁신 주력사업 사례로는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김명랑 팀장)의 ▲인천형 시민교수 인증제가 뽑혔다. 인천형 시민교수 인증제는 각 분야 전문가 또는 평생학습으로 다져진 우수한 시민을 인천시가 ‘시민교수’로 선정·인증하여 교육 활동을 통해 재능과 지식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평생교육진흥 사업으로, 2023년 처음 시행된 사업이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100명씩 총 300여 명의 시민교수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천형 시민교수 인증제는 시민에서 시민으로 이어지는 평생교육의 선순환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2024년 혁신 주력사업 사례로 선정됐다.


또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공동웹진 ‘평생학습e음’ 성과보고도 함께 발표됐다. 평생학습e음은 전 국민 평생학습 인식 제고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추진된 것으로, 평생교육 분야의 주요 이해관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주제와 인물 취재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전파해왔다.


남궁 영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은 “전국의 시·도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들이 평생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종사자 역량을 강화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며 “많은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이런 자리가 전국의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이 상호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글 평생학습e음 박수정 에디터

사진 강민구 (스튜디오보일링)

공동웹진 with 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전화번호 : 070-4128-3958  이메일 : eeum.official2023@gmail.com


ⓒ 2022-2023 평생학습이음 SITE BY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