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종합뉴스

충북 도민의 신나는 배움터가 되겠습니다, “충북시민대학” 출범식 성료

2024-05-13

충북 도민의 신나는 배움터로 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 도모

4개 캠퍼스(건국대, 서원대, 충북도립대,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선정, 19개 교육과정 운영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사장 김영환, 이하 충북인평원)은 4월 23일(금) 오후 2시 충청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시민대학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출범식은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김정일 충청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부위원장 및 각 캠퍼스 4개 대학 총장 등이 참석하여 충북시민대학 비전 및 출범선언, 캠퍼스 소개, 현판 전달 등의 행사가 진행되었다.


충북시민대학은 충북인평원과 관내 대학 및 유관기관이 함께 캠퍼스를 조성하여, 충청북도 시민들이 일상생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원하는 강좌를 들으실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2024-1학기에는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서원대학교 ▲충북도립대학교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 등 4개 충북시민대학 캠퍼스와 함께 총 19개 강좌를 공동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충북 전역으로 캠퍼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충북시민대학의 각 강좌는 시민대학 캠퍼스별 특징을 반영하여 문화, 예술, 인문학, 직업/진로, 미래기술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또한 강좌별 대학 교수급 강사진 구성을 통해 대학 교양 수준의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체 강좌의 70% 이상이 평일 야간과 주말에 편성된 만큼 직장인들의 참여까지도 고려한 점이 눈에 띈다. 그리고 충북시민대학에서 이수한 강좌를 종합하여 일정한 기준을 채우게 되면, 명예시민학위가 주어지는 것도 특징이다.


충북시민대학에서 운영하는 강좌는 충북시민 또는 충북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수강신청은 충북시민대학 홈페이지(cbitlelms.or.kr)를 통해 가능하다.


김영환 도지사는 “충북시민대학 출범은 대학과 지역의 울타리를 넘어 새로운 생각과 비전을 갖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충북 도민, 충청북도,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꾸는 충북시민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웹진 with 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전화번호 : 070-4128-3958  이메일 : eeum.official.2024@gmail.com


ⓒ 2024 평생학습이음